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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의 분류
올린이: 최고관리자 날짜: 09-12-19 11:45
조회: (1560)
A. 심리학적 분류
  심리학에서는 모집단을 전제로 한 정상분포에 의해 지적장애를 분류하였다. 이런 분류는 기능주의적 패러다임에 의하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지능수준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이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경 도(Mild) 지적장애 : 지능지수의 -2 표준편차에서 -3 표준편차

중등도(Moderate) 지적장애 : 지능지수의 -3 표준편차에서 -4 표준편차

중 도(Severe) 지적장애 : 지능지수의 -4 표준편차에서 -5 표준편차

최중도(Profound) 지적장애 : 지능지수의 -5 표준편차 이하

표준편차가 15로 구성된 지능검사라면 경도 지적장애는 IQ70-56, 중등도 지적장애는 IQ55-41, 중도 지적장애는 IQ40-26, 최중도 지적장애는 IQ25 이하가 된다.


 
  B. 교육적 분류
 
과거 교육적 분류는 교육 배치, 즉 지적장애아가 교육받는 기관이 어디인가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특수학교, 특수학급, 수용시설은 표준 교육과정을 갖고 있으며, 이 교육과정에 적당한 대상학생을 수용하여 왔기 때문에 교육적 분류는 특정 교육기관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이런 분류체계는 다음과 같다.

교육가능(Educable) 지적장애 : IQ75-51, 특수학급 교육 대상 아동

훈련가능(Trainable) 지적장애 : IQ50-26, 특수학교 교육 대상 아동

보호대상(Custodial) 지적장애 : IQ25 이하, 수용시설 교육 대상 아동

현재는 이런 분류체계가 사용되지 않고 있다. 완전통합교육의 실현으로 특정 대상아가 그의 지능 수준 때문에 어떤 특정 교육기관에 등록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모든 학생은 그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어떤 교육기관에라도 갈 수 있게 열려져 있는 것이다.


 
  C. 의학적 분류
  의학에서의 관심사는 지적장애의 원인에 있기 때문에 의학적 분류 체계는 원인론의 분류체계에 딿게 된다. 원인에 의한 분류는 유전학, 의학 등에서 깊은 관심을 갖는 반면 교육에서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에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D. 새로운 분류
 
지적장애의 새로운 분류는 1992년 미국지적장애협회가 제안한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집중적 지원 및 확산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으로 나누게 된다.


 
  이런 결정은 종학적 평가 팀에 의해 결정되지만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등을 통해 지원 내용을 결정하고 지원 형태는 위의 4가지 중에서 하나가 결정될 것이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지적장애의 분류방법은 경도(mild), 중등도(moderate), 중도(severe), 최중도(profound) 이다. 이 분류는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의 수준에 따른 분류이다.
1992년에 미국지적장애협회에서는 지적장애를 지닌 개인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얼마만큼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지적장애를 분류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추천하였다. 이 시스템은 IQ에 의한 분류체계를 무시하였다. 이 체계는 지원의 정도 측면에서 개인의 기능적 제한성을 설명하고자 하며, 개인의 성장·발달을 성취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의 정도를 기술하고자 하였다.(밑에 표 참고) 그러나 이러한 분류가 실제 적용상에 문제점이 많음을 지적하고 미국심리학회에서는 1996년에 새로운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미국지적장애협회의 1983년 정의와 유사하다.

우리나라에서 1991년에 제정된“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서는 장애등급을 6개급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 중에서 지적장애인은 장애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개급으로 나누고 있다.




 
  E.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지적장애 분류
  지적장애 1급
:34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의 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뚜렷하게 곤란하여 평생 동안 독립이 어려우며 타인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수준
지적장애 2급
:35 이상 49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 지도와 감독을 받으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수준

지적장애 3급
: 50 이상 70 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교육을 받으면 어느 정도의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수준

이상과 같이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서는 지능지수의 상한선을 70에 두고 지능,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을 동시에 고려하여 지적장애인을 분류하였다.



 
  이상의 지적장애의 정의 및 분류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새로운 것이 반드시 더 낫거나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새로운 정의가 매번 제시되는 것은 지적장애인 개인의 발달 측면의 변화이기보다 현재 지적장애인이 살아가는 사회의 사회적·정치적인 면의 변화와 가치적 변화에 더 많이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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