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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의 정의
올린이: 최고관리자 날짜: 09-12-19 11:46
조회: (1546)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는 과거에는 백치(Idiot), 치우(Imbecile), 우둔(Moron)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는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 및 지적열약 (mental subnormal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지적장애학회)에서도 이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999년 4월 이전에는 정신박약, 1999년 4월 부터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A.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란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 함을 지닌 자를 뜻한다.

( 비고 : 시력측정은 국제시시력표에, 청력측정은 국제공업규격품인 청력계에 의하며, 정신 지체정도의 진단을 위하여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언어 학력검사 등을 실시 하되,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출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
(제9조제2항 관련)

 
  B. 장애인복지법의 정의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출처 :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 별표 1 > 장애인의종류 및 기준




 
  C. 지적장애의 일반적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 행동 양 영역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 정의를 적용하는데 따른 필수적인 가정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① 개인이 현재 나타내고 있는 기능상의 제한성은 그 개인의 동년배 문화에 전형적인 지역 사회 환경맥락 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한다.

② 타당한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 감각능력, 운동능력, 행동 요인들에 서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및 언어적 다양성도 고려되어져야 한다.

③ 개인이 보이고 있는 특정 능력에서의 제한성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다른 강점도 함께 있을 수 있다

④ 개인에의 제한성을 기술하는 주된 목적은 그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그 윤곽 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⑤ 개별화된 적절한 지원이 장기간 주어지면, 지적장애인의 생활 기능성은 일반적으로 향상 될 것이다.

출처: 박승희, 신현기(2003).지적장애의 재개념화.교육과학사,p. 12. 재인용



 
  D. 미국지적장애학회(AAMR)의 정의
  미국지적장애협회(AAMR, 2001)에서 제안한 2002년 지적장애 정의에 따르면, 「지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미국지적장애협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제시하였다.

① 현재 기능상의 제한은 반드시 개인의 또래 연령집단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배경을 포함한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② 타당한 평가는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뿐 아니라 의사소통, 감각, 운동, 행동상의 차이점도 고려하여야 한다.

③ 개인이 지닌 제한점은 흔히 강점과 함께 나타난다.

④ 개인이 지닌 제한점을 묘사하는 목적은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⑤ 적절한 개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지적장애인의 삶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미국지적장애협회의 2002년 정의의 이론적 모델은 1992년 정의의 4가지 차원과 그다지 다르지 않으나, 2002년 정의에서는 좀더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은 5가지 차원을 제시하였다.

차원Ⅰ(지적 능력),
차원Ⅱ(적응 행동-개념적, 실질적, 사회적),
차원Ⅲ(참여, 상호작용 사회적 역할),
차원Ⅳ(건강-신체적 건강, 정신건강, 원인론),
차원Ⅴ(주변상황-환경, 문화, 기회)

또한 미국지적장애협회는 2002년 정의를 실시하는 데 있어서
진단, 분류, 지원계획 체제의 3가지 측면을 강조하였다.
① 진단, 분류, 지원계획의 3가지 주요 기능이 있다.
② 각 기능은 여러 가지 목적을 지니는데, 서비스 받을 사람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여, 정보를 체계화하고, 각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계획을 개발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③ 가장 적절한 분류 또는 측정체계는 진단, 분류, 지원계획 등의 3가지 기능과 각 기능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목적에 달려 있다.

미국지적장애협회의 2002년 정의체계는
①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계속 사용하고,
② 기능적 측면과 지원을 강조한 1992년 정의의 핵심요소들을 여전히 따르며,
③ 진단의 세 가지 준거인 지적 능력, 적응행동, 시작연령을 그대로 사용하고,
④ 필요한 지원의 강도에 따른 분류체계를 여전히 유지하였다.

출처: 최중옥 박희찬 김진희(2002).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23-25에서 인용.



 
  E. 미국심리학회(APA)의 정의
  Jacobson과 Mulick(1996)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은 미국지적장애협회의 1992년(9차) 정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특히 이들은 적응기술 영역과 필요한 지원에 따른 분류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1996년 미국심리학회에서는 지적장애의 새로운 정의를 발표하였는데, 지적장애는 전반적인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기능상의 유의한 제한성이 22세 이전에 시작된다는 것이었다. 이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지적장애협회의 1983(8차)년 정의와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다. 단지, 차이점은 적응행동이 적응 기능으로 바뀐 것과 시작연령이 18세 이전에서 22세 이전으로 상향 조정된 것이다. Jacobson과 Mulick(1996)이 제시한 지적장애의 정도와 IQ, 적응기능과의 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F. 미국정신의학협회(1994)
  ① 명백히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을 지닌 자
(개별적으로 실시한 지능 테스트의 지능지수가 대략 70이하 상당).
② 동시에 존재하는 적응능력의 장애 혹은 곤란한 자. 이것들은 의사소통, 셀프케어, 재택 에서의 생활,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 사회자원의 이용, 학업, 직업 등의 능력영 역 가운데 적어도 2항목에 제한이 인정된 경우.
③ 18세 이전에 발병.


 
  G.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적장애 정의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1992)에서는 지적장애는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로 특정지어진다. 이는 기능수행의 수준만이 낮을 때에는 지적장애로 보지 않으며, 지적 기능 수행의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 환경에서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만 지적장애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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